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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교육의 특징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에 대한 앎을 바탕으로 하는 인지학에 기초하여, 아동의 개별성과 고유성을 존중하면서 손과 발, 가슴과 머리로 배우는 교육입니다.

또한 아이의 발달에 따라 과목을 배우고 교수방법이 달라는데, 아이의 인생 전체를 바라보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교육과는 차별된 몇 가지 특징을 얘기 하자면,

 

 

1. 에포크 수업(주기집중수업)

 

한 달 동안 한 가지 과목( 국어, 수학, 과학, 역사, 지리 등)을 매일 2시간 정도씩 담임선생님에게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한 달 동안 오전에 2시간씩 국어를 배우고 나면, 그다음 달에는 수학을 공부합니다.

이렇게 깊이 있게 한 과목을 다루고 다른 과목으로 넘어가면서 아이들은 기억과 망각을 반복합니다.

아이들은 다시 그 과목 에포크가 돌아왔을 때 지난번에 습득한 내용을 기억 저 깊은 곳에서 꺼낼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에포크수업 과목들은 서로 연결되어서 진화합니다.

에포크 수업은 오전 첫 수업으로 진행되며, 이는 아이들의 생체리듬상 오전 8시에서 10시까지가 가장 집중력이 높은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2. 8년 담임제

1학년에서 8학년 담임과정 마침 때까지 한 명의 담임교사가 아이들과 함께 합니다.

한 명이 담임을 함으로써 아이들 개개인에게 좀 더 집중적이고 책임감을 가지고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아이와 선생님이 맞지 않아 생기는 어려움을 걱정하지만, 8년 담임과정에서 담임교사의 역할은 부모와 같습니다. 가정에서 부모에게 느끼는 사랑과 존경을 학교에서 교사에게 똑같이 느끼게 되며 권위로 자리 잡게 됩니다.

권위는 훈련이나 강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사랑과 존경이라는 감정 속에서 저절로 생겨나게 됩니다.

 

 

3. 아이가 직접 만드는 교과서

아이들은 노트에 직접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록하는데, 이 노트들이 아이만의 교과서가 됩니다.

수업시간에 한번 듣고, 이후에 그 내용을 또 한 번 기록한다는 것으로 아이들은 배운 내용을 내면 깊숙이 가져가게 됩니다.

 

4. 조기 외국어 교육

외국어는 1학년 입학 후부터 2개 국어를 배우는데, 세계 공통어(영어)와 주변국 언어(중국어 또는 일본어)를 합니다.

저학년 때는 문자가 아닌 자연스러운 회화나 노래, 놀이 등으로 진행되며, 학년이 올라가면서 문자와 문법 등을 배웁니다.

 

5. 성격표가 없어요

발도르프학교는 비경쟁적인 배움 활동을 지향합니다. 어떠한 성적 등수도 매기지 않으며 학기말에 담임선생님과 모든 과목선생님들은 아이 한 명 한 명에 대한 상세한 평가서를 쓰고 부모에게 전달합니다.

 

6. 손/발, 가슴(감성), 머리를 모두 쓰는 과목수업

발도르프학교에서는 수공예, 목공 수업, 리듬활동 등을 통해 손과 발을 쓰는 교육을 합니다.

음악과 미술을 통해 가슴영역을 발달시키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사고력을 키우는 수업이 강화됩니다.

 

 

전국의 발도르프학교

 

<전국의 발도르프학교 홈페이지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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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평군
대전자유발도르프학교
대전시 유성구
동림자유발도르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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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자유발도르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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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평군
부산발도르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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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예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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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평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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