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소개
  2. 신생아 황달 증상
  3. 원인
  4. 관리
  5. 광선치료 부작용
  6. 결론

신생아 황달-원인-치료-부작용

소개

신생아 황달은 생후 3~4일경에 아기의 피부가 밝은 오렌지색이나 노란색을 띠다가 생후 7~10일경에 저절로 사라지는 증상입니다. 이는 정상 신생아의 60~80%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질환으로 병적인 황달과는 다릅니다. 초보 부모에게는 걱정거리가 될 수 있지만, 상태와 원인, 관리 방법을 이해하면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신생아 황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원인을 밝히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신생아 황달 증상

신생아 황달이 생기면 아기 눈의 흰자위와 얼굴색이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황달은 보통 얼굴에서부터 시작해서, 심해질수록 몸통과 손바닥, 발바닥까지 번지게 되는데, 피부를 눌러보아도 빨갛게 변하지 않고 누런 색을 띱니다. 황달의 가장 큰 합병증 중 하나는 빌리루빈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뇌에 침착되는 핵황달로, 핵황달이 시작되면 아기가 잘 먹지 못하고 정상적인 반사가 사라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신경학적인 장애가 남을 수 있으니 제때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

  • 생리적 황달: 신생아에게 가장 흔한 유형의 황달인 생리적 황달은 일반적으로 생후 첫 24시간 후에 나타납니다. 이는 미성숙 간이 빌리루빈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적혈구가 분해될 때 생성되는 노란색 색소인 빌리루빈이 축적되어 아기의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 모유수유 황달: 일부 모유수유 영아는 충분한 모유를 섭취하지 않으면 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섭취가 부족하면 탈수가 발생하고 빌리루빈 배설이 감소하여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모유 황달: 이 유형의 황달은 일반적으로 생후 첫 주 후에 나타납니다. 이는 엄마의 모유에 들어 있는 물질이 아기의 빌리루빈 처리 능력을 방해할 때 발생합니다.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저절로 해결됩니다.

 

관리

 

  • 빌리루빈 수치 모니터링: 신생아는 병원을 떠나기 전에 황달 검사를 받습니다. 황달이 발견되면 빌리루빈 수치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당 의사는 빌리루빈 수치가 감소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후속 검사를 권장할 것입니다.
  • 적절한 모유수유: 모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아기가 젖을 제대로 물고 충분한 젖을 먹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하루에 최소 8~12회 자주 먹이는 것은 빌리루빈 배설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광선요법: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져 아기에게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 광선요법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기의 피부를 빌리루빈 분해에 도움이 되는 특수 조명에 노출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 기본 원인 해결: 모유수유 황달 또는 모유 황달이 진단된 경우 수유 컨설턴트나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협력하면 수유 문제를 해결하고 최선의 조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선치료 부작용

광선 요법 중에는 탈수가 오기 쉬우므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광선 요법의 부작용으로는 묽은 변, 피부 발진, 발열, 탈수, 청동색 아기 증후군(Bronze baby syndrome) 등이 있습니다.

 

결론

 

신생아 황달은 적절한 모니터링, 수유 및 경우에 따라 광선요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흔하고 일반적으로 양성 질환입니다. 부모가 황달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계속해서 알고, 그 원인을 이해하고,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신생아의 안녕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시에 개입하고 지원하면 대부분의 신생아 황달 사례는 장기적인 결과 없이 해결되어 아기가 잘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