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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1. 소개
  2. 기원
  3. 주요 원칙과 특징
  4. 이론적 배경
  5. 전 세계 교육에 미친 영향
  6. 결론

 

소개

풍부한 문화와 유산으로 유명한 이탈리아는 또한 유아 교육의 영역인 Reggio Emilia Approach라는 혁신적인 선물을 전 세계에 주었습니다. Reggio Emilia라는 마을에서 시작된 이 접근법은 독특하고 어린이 중심적인 철학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 우리는 이탈리아 유치원의 Reggio Emilia Approach의 기원, 주요 원칙, 그리고 왜 그것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지 탐구하는 여정에 착수할 것입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유치원

 

기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격변의 시기이자 갱신에 대한 탐구였던 제2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탄생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마을에서 이탈리아 교육자, 부모, 지역 사회 구성원들은 아이들의 선천적인 호기심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 철학을 만들기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교육의 전통적인 모델을 거부한 그들은 아이들이 유능하고 능력 있는 학습자이며 그들의 교육 경험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교육 원칙과 특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몇 가지 근본적인 원칙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주춧돌 중 하나는 "아이들의 100가지 언어"에 대한 믿음으로, 아이들은 예술에서 놀이, 언어 소통에 이르기까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열린 공간, 자연의 빛, 아이들이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미적으로 즐겁고 영감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유치원 환경은 이 접근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교육자 또는 종종 언급되는 "협업자"는 아이들의 광범위한 학습 경험의  여정을 기록합니다.

다음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유치원의 주요 원칙과 특징입니다:

 

  • 아동 중심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이들을 그들 자신의 학습의 중심에 놓았습니다. 교사와 교육자들은 아이들을 그들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구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능력 있고 호기심이 많은 개인으로 봅니다.
  • 신흥 교육과정: 정해진 교육과정 대신 아이들의 흥미, 질문, 경험에서 학습이 나옵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흥미를 관찰하고 기록하며, 이러한 관찰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됩니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레지오 에밀리아 유치원에서의 학습은 종종 아이들의 질문에 의해 시작되고 추진되는 장기 프로젝트의 형태를 취합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예술과 과학에서 문화와 공동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 협력적 학습: 협력은 접근 방식의 핵심 요소입니다. 아이들은 프로젝트를 함께 하고 토론에 참여하며 사회적 및 인지적 기술의 발달을 장려합니다.
  • 문서화: 교사는 아이들의 활동과 진행 과정을 광범위하게 기록합니다. 이 문서에는 사진, 서면 관찰 및 예술 작품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아이들, 부모 및 기타 교육자와 함께 전시되고 논의됩니다.
  • 환경의 역할: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은 "제3의 선생님"으로 여겨집니다. 유치원은 미적으로 쾌적하고, 체계적이며, 탐험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천연 재료와 자원으로 가득 차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강력한 부모 및 지역사회 참여: 부모는 자녀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 과정에 참여하고 교육자와 협력할 것을 권장합니다.
  • 아이를 능력 있다고 보는 관점: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들은 아이들이 잠재력이 풍부하고 깊은 생각, 문제 해결,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관점은 접근의 모든 측면을 알려줍니다.
  • 다양한 언어에 대한 존중: 접근법은 단지 말하는 언어뿐만 아니라 시각 예술, 음악, 움직임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표현에 가치를 둡니다.

 

이론적 배경

Reggio Emilia 접근법은 유아교육에 대한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근거를 제공하는 여러 교육이론과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Reggio Emilia 접근법에 대한 몇 가지 주요한 이론적 영향입니다:

 

  • 구성주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특히 Jean Piaget와 Lev Vygotsky의 구성주의 교육 이론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구성주의는 학습이 탐구, 상호작용, 그리고 경험을 통해 개인이 그들의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과정이라고 가정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치원에서, 아이들은 그들의 환경과 그들의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여겨집니다.
  • 사회문화이론 레프 비고츠키(Lev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은 학습과정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은 협력적 학습,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하게 강조합니다. 아이들은 또래, 선생님 및 지역사회로부터 배우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신흥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로 한 신흥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디어는 Dewey, Piaget, 그리고 Vygotsky의 작업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신흥 교육과정은 아이들의 흥미와 질문에 유연하고 반응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자발적인 탐구와 탐구 기반 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 다중 지능: Regio Emilia 접근법은 또한 Howard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에서 영감을 끌어냅니다. 그 이론은 지능이 하나의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언어적, 논리적, 공간적, 신체 운동학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능력을 포함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Regio 교육자들은 예술, 음악, 움직임을 포함한 다양한 "언어" 또는 표현을 통해 아이들이 그들의 이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믿습니다.
  • Documentation and Evaluation: Reggio Emilia Approach에서 Documentation을 사용하는 것은 각 아동의 학습 여정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형성평가의 개념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최종 결과물에 대한 학습 과정을 중시하고 학습을 가시적으로 만들고 아동과 부모가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Documentation을 사용합니다.
  • 환경과의 관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이들의 자연 세계와의 연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생태학적, 환경적 철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물리적 환경은 이러한 연결을 반영하고 자연 세계에 대한 탐험을 장려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아이의 이미지: Reggio Emilia 접근법의 중심 신조는 능력 있고, 지략이 있고, 잠재적인 아이의 이미지입니다.

 

전 세계 교육에 미친 영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유치원은 유아 교육에 대한 혁신적이고 어린이 중심적인 접근법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 철학은 이탈리아에서 유래했지만, 전 세계 많은 나라에서 적용되고 실행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교육자들과 부모들은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력, 그리고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는 것에 끌립니다.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실행 방법은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영감을 받은 유치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개별 학교의 독특한 접근법과 그것이 자녀를 위한 교육 목표와 어떻게 일치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결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채택한 이탈리아의 유치원들은 교육적일 뿐만 아니라 매우 풍부한 방식으로 젊은 인재들을 육성하겠다는 헌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계가 이 접근법의 장점을 인정하듯이, 우리는 교육을 잘 받았을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하는, 효과적인 의사 전달자, 그리고 동정심이 있는 아이들의 세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단지 교육적인 철학이 아니라, 그것은 수십 년 전 레지오 에밀리아라는 이탈리아 마을이 불을 붙였던 끊임없는 탐구, 창조, 그리고 협력의 정신에 대한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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